검색

민원1회 방문처리제

홈으로 이동 > 전자민원 > 민원안내 > 민원1회 방문처리제

 

민원1회 방문처리제란?
복합민원 사무를 처리함에 있어 행정기관 내부에서 할 수 있는 자료의 확인, 관계기관·부서와의 협조 등에 따른 절차를 담담공무원이 직접 진행하도록 하여 불필요한 사유로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하는 제도

민원1회 방문처리제 상담창구 : 민원봉사과 일반민원팀

민원 후견인 지정·운영       

  • 대상민원 : 실무종합심의회를 거쳐야 하는 복합민원(처리기한 10일 이상), 고층민원 등
  • 민원후견인의 역활
    • 민원처리절차에 대한 민원인과의 상담
    • 민원실무심의회, 민원조정위원회에서의 민원인 진술 등 지원
    • 민원서류의 보완 등 지원 및 민원처리과정·결과 안내
  • 민원 후견인 지정 현황(8개 분야 16명)   민원후견인 사무 및 명단
    접수처리 가능민원
    지정분야 부서명 담당자 비 고
    문화·관광 홍보실 문화팀장 복합유통게임제공, 관광사업
    지역경제 지역경제과 지역경제팀장,
    기업지원팀장,
    에너지관리팀장
    대규모점포개설,
    공장설립, 석유판매업 등
    환경·위생 환경과 수질환경팀장,
    대기환경팀장
    폐수처리시설, 대기배출시설 등
    청소행정과 청소행정팀장 폐기물 처리 등
    위생과 위생관리팀장,
    공중위생팀장
    식품위생, 가족묘지 등
    교통 교통과 교통행정팀장 자동차관리사업
    건설·건축 건설과 건설행정팀장 주기장 시설보유
    도시정책과 개발제한구역팀장 개발제한구역
    건축과 건축행정팀장,
    공동주택사업팀장,
    건축물정보팀장
    건축허가, 주택재건축정비,
    건축물대장의 분리·결합 등
    의약 보건행정과 의약관리팀장 의료기관개설, 안경업 개설 등

민원실무심의회 운영

  • 운영시기 : 상시
  • 대상민원 : 2개 이상 부서 관련된 복합민원
  • 운영방법 : 관계 부서간 협의가 필요한 경우 온/오프라인으로 위원회를 개최하여 복합민원을 신속히 처리

민원조정위원회 운영

  • 운영시기 : 상시
  • 대상민원
    • 장기 미해결 민원, 반복 민원 및 다수인관련 민원 해소 또는 방지대책
    • 거부처분에 따른 이의신청
    • 민원실무심의회 심의결과에 대한 재심의
    • 소관이 명확하지 아니한 민원의 처리주무부서의 지정
    • 민원 관련 법령 또는 제도 개선 사항 등
    • ※ 제외대상 : 민원조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거부된 민원이 동일한 사유로 재접수되거나, 법령에 처리 요건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해석의 여지가 없는 경우 등
  • 운영방법 : 심의위원 참석인원의 과반수 이상 의결로 결정

장애인·노인·임산부 등 전용상담 창구

  • 운영시기 : 연중
  • 대상자 : 일상생활에서 이동, 시설 이용 및 정보 접근 등에 불편을 느끼는 장애인·노인·임산부 등 사회취약계층
만족도
만족도 평가
  • 이 페이지 정보에 만족하십니까?

의견등록

top - 상단으로 이동